"차분하고 숙연했다…기업 할 재미가 없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재벌 총수 청문회 다음 날인 7일 열린 삼성 사장단 회의(사장단협의회)는 숙연한 가운데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그룹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돼 저 자신 창피하고 후회되는 일이 많다"고 언급한 다음 날이다.

이 부회장은 또 청문회에서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와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를 약속했다.

박중흠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은 회의 참석 후 기자들에게 "(회의 분위기가) 차분하고 숙연했다"고 전했다.

박 사장은 회의 전에는 "(전날 청문회를) 다 보지는 못했지만, 기업 할 재미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준 삼성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 팀장(부사장)은 '미전실 해체가 예정됐던 것이냐'는 물음에 "아니다"라며 "나중에 구체적으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삼성 사장단은 이날 한창수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로부터 '현실로 다가오는 웨어러블 로봇 시대'를 주제로 강연을 들었다.

김신 삼성물산 사장은 전날 청문회에서 윤석근 일성신약 대표가 '삼성물산은 국민연금이 찬성할 것이라는 점을 사전에 알았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합병에 반대하는 일성신약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국민연금에서도 긍정적으로 결정해줄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강하게 이야기한 것이 와전된 것 같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sisyph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