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오지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중계 무인기(드론) '아퀼라'를 인도네시아에 제공하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국영 안타라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유수프 칼라 인도네시아 부통령은 지난 19일 페루 리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저커버그 CEO와 별도로 회동했고, 이 자리에서 저커버그가 그런 제안을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칼라 부통령은 "저커버그가 인도네시아를 드론을 이용한 인터넷 제공이 가능한 국가의 전형으로 꼽았다"면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 계획을 환영하며 이미 산업부에 세부사항 검토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의 국토 면적은 190만㎢로 한국의 19배에 달하며, 1만7천여 개의 섬으로 구성된 군도 국가다.

이런 지리적 여건과 열악한 인프라 탓에 인도네시아 인구 2억5천만 명 중 인터넷 사용 비율은 30% 수준에 불과하다.

아퀼라는 페이스북이 오지에 인터넷 통신을 제공해 정보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취지로 개발 중인 날개 너비 42m의 대형 드론으로 반경 100㎞에 초당 10Gb(기가비트) 속도로 인터넷 신호를 제공한다.

아퀼라는 지난 7월 첫 실물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날개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 2만m 상공에 3개월간 떠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hwang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