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혁신 나서는 삼성] 삼성 웹드라마, 나올 때마다 조회수 최고 경신
삼성의 웹드라마 제작은 이번 ‘긍정이 체질’이 네 번째다. 2013년부터 매년 한 편씩 제작하고 있다.

삼성의 첫 웹드라마는 2013년 공개된 ‘무한동력’이다. 남성 발라드그룹 2AM의 임슬옹과 배우 김슬기, 안내상 등이 출연했다. ‘스펙 쌓기’ 등 녹록지 않은 현실과 마주친 주인공을 통해 젊은 세대의 고민과 열정을 다룬 작품이다. 주인공 장선재는 27세 늦은 나이에 군대를 전역하고, 대기업 취업이 꿈이라고 말하는 평범한 취업준비생이다. 취업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했지만, 상반기 마지막 면접에 떨어진다.

장선재는 자숙하는 심정으로 고시 전문 하숙집에 들어가는데, 이 하숙집 이웃들은 하나같이 독특하다. 특히 하숙집 주인아저씨는 수십년째 무한동력 기계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주인아저씨는 한 TV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하지만, 아저씨가 개발하고 있는 무한동력 기계는 작동될 듯하다가 멈춘다. 장선재는 삼성 입사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주인아저씨의 진심 어린 충고를 듣게 된다. 스스로의 열정을 잃지 말라는 것이었다. 장선재는 면접에서 “꿈을 잃지 않으면 언젠가는 해낼 수 있다”고 말하고, 하숙집 사람들과 힘을 모아 무한동력기를 가동한다.

이 웹드라마는 500만뷰를 달성했다. 2013년 국내 웹드라마 가운데 최고 조회수다. 삼성의 열린 인재 채용을 홍보하는 효과도 누렸다.
[소통혁신 나서는 삼성] 삼성 웹드라마, 나올 때마다 조회수 최고 경신
두 번째 웹드라마는 ‘최고의 미래’였다. 가수지망생인 ‘최고’와 삼성 신입사원 ‘미래’가 우연히 같은 집에 살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뮤지콤(뮤직+시트콤) 형식으로 풀었다. 최고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무대공포증을 극복하고 가수 데뷔를 준비한다. 미래는 삼성의 대표적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지역전문가에 도전한다. 이들은 스스로의 노력과 주변인의 도움을 통해 꿈을 이뤄나간다. 배우 서강준과 걸그룹 걸스데이의 민아가 주연을 맡았다. 국내 웹드라마 최초 누적 조회수 1000만건을 달성했다.
[소통혁신 나서는 삼성] 삼성 웹드라마, 나올 때마다 조회수 최고 경신
지난해엔 ‘도전에 반하다’가 공개됐다. 주인공 나도전과 반하나가 우연한 계기로 만나 함께 꿈을 좇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소심한 성격이지만 피에로 연기자를 꿈꾸는 나도전과 푸드트럭 창업을 목표로 하는 반하나가 각자의 꿈을 위해 도전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풀었다. 남성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시우민과 배우 김소은이 주연을 맡았다. 국내 웹드라마 사상 최단기간(17일)에 2000만뷰를 돌파했다. 역대 최고 조회수(2800만회)도 기록했다.

기업의 메시지 전달과 흥행,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짧은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이 열광할 만한 재미있는 줄거리와 삼성이 전달하고자 했던 ‘도전’이라는 메시지를 잘 담아냈다는 반응이 나왔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