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날개 단 우리은행, 내년 지주사 복귀"
이광구 우리은행장(사진)은 14일 지주회사 체제로의 복귀와 해외 리테일(소매)영업 강화 등 민영화 이후 5대 신성장동력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민영화된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신한·KB·하나 등 다른 금융지주사들과 본격 경쟁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다.

정부는 지난 13일 우리은행 보유지분 29.7%를 IMM프라이빗에쿼티와 한국투자증권, 한화생명 등 7개 투자자에 쪼개 매각하기로 하면서 과점주주 중심의 자율경영을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다. 28일 대금 납입이 끝나면 우리은행은 민간 과점주주 중심의 경영 체제를 갖추게 된다.

이 행장은 이날 아침 사내방송을 통해 “민영화는 매미가 허물을 벗고 멋지게 비상할 수 있는 크고 강한 날개를 갖는다는 금선탈각(金蟬脫殼)과 같은 변곡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117년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된 소식을 함께 나누고 싶다”며 “지주사 해체 등 어려운 환경이었지만 자기 몫을 다해준 임직원들이 있었기에 4전5기의 민영화 기적을 이룰 수 있었다”고 전했다. 민영화 성공의 공을 임직원들에게 돌린 그는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해 행장에 취임하면서 임기를 스스로 3년에서 2년으로 줄였다. 올 들어서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 잇따라 해외 기업설명회(IR)를 열어 투자자 유치에 나서는 강행군을 펼쳤다.

이 행장은 이날 신성장동력 육성 방안으로 △금융지주체제 재구축 △자산관리 경쟁력 강화 △4대 종합금융 플랫폼 활용 △해외 리테일영업 강화 △이종산업 진출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우리은행은 2014년 증권·보험 등 계열사들이 잇따라 매각되면서 우리금융 지주회사 체제가 해체돼 복합상품 판매 등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 행장은 이를 감안한 듯 금융지주체제를 서둘러 구축해 경쟁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행장은 “민영화 이후 새 과점주주가 추천하는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구성될 이사회를 통해 은행장 선임을 포함한 모범적인 은행지배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며 “제2의 창업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우리은행의 역사에 새로운 발자취를 남겨 보자”고 당부했다.

그는 “최근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사회적으로 도덕성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다”며 “새로운 체제를 맞이할 우리은행에도 경영과 인사의 투명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어떤 외부 인사 청탁도 통하지 않으며 성과, 업무 능력 등 철저히 본인 업적과 데이터로 인사가 결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