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63척 물량도 최대한 확보

침체한 지역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부산시와 지역 경제계의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11일 부산지역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조달청이 발주한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의 500톤급 경비함 건조 입찰에서 한진중공업과 강남조선 등 부산지역 조선소가 경비정 8척, 2천600억원 상당을 수주했다.

이번 발주는 정부가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한 국내 조선업계를 지원하고자 추경예산을 편성해 확보한 공공투자 물량이다.

당초 내년 이후에나 나올 예정이었지만, 올 하반기로 앞당겨 발주하면서 사실상 정부 계획조선의 첫 물량인 셈이다.

이처럼 정부 공공투자와 조기발주가 이뤄진데는 지역 조선업을 살리려는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의 노력이 큰 힘이 됐다.

지역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부산시와 지역 경제계의 지원 노력과 경쟁력 강화 방안에 힘입어 고사위기에 처한 지역 조선업계에 천금 같은 수주 계약을 성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 안진규 사장도 10일 오후 부산시를 예방해 서병수 시장을 만나 부산시의 조선업 지원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부산시와 지역 경제계는 지난 5월 18일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주도 계획조선 발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등 10대 특별대책을 마련해 정부와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부산시는 5월 이후 지금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조선 및 조선기자재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공공선박 조기 발주 등 대정부 건의를 주도했다.

7월부터는 '부산지역 조선업 특별지원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지역 조선소와 조선기자재업체를 현장 밀착 지원했다.

부산시는 또 지난 9월 제2차 추가경정예산으로 1천500억원을 편성해 조선업 구조조정을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정부가 이번 경비함 발주와는 별개로 향후 63척, 약 7조5천억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새로 발주할 예정"이라며 "지역경제의 활로를 모색하고 어려움에 처한 조선업체와 근로자를 돕기 위해 정부 발주물량을 최대한 수주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내년도 예산안에도 조선·해운업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모두 4천193억원을 편성했다.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