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과 28㎓와 3.5㎓를 활용한 5G(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시연했다고 9일 밝혔다.

두 회사는 초광대역(밀리미터파)인 28㎓ 대역에서 전파 특성을 검증하고, 최대 통신속도와 실내 투과율 등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대역 활용도를 확인했다.

3.5㎓ 대역에서는 주파수 변조기술을 5G에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28㎓ 대역은 최대 속도 20Gbps를 구현할 수 있지만, 주파수가 약해서 기지국을 3∼4배 촘촘히 설치해야 한다.

반면 3.5㎓ 대역은 기존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속도는 느리지만 통신범위(커버리지)가 넓다.

삼성전자 DMC 연구소 중국 북경연구소장 장대군 상무는 "중국 사업자와 협력을 강화해 5G 관련 기술 개발과 표준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중국 5G 이동통신장비 공급사로 공식 인증을 받기 위해 지난 9월 중국 정부 공업정보통신부가 주관한 5G 테스트(Mobile Telecommunication Network, MT-Net)에 참여해, 1차 시험을 통과했다.

5G 테스트는 총 3차로 진행되며, 2차 테스트는 내년 9월, 3차는 2019년 말에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okk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