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자본확충에 필요"…새 노조 집행부 "일단 거부"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향후 파업을 하지 않겠다는 노조의 이른바'무(無)파업 동의서' 제출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9일 대우조선 노사에 따르면 사측은 회사 회생 방안의 하나로 채권단이 추진하는 자본확충 계획안에 노조가 파업 등 일체의 쟁의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가 포함돼야 한다며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사측은 자본확충을 통해 회사의 재무상황이 개선돼야 회사를 회생시킬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이번주 중으로 노조의 동의서를 받아내려고 부심하고 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 상장 폐지를 막기 위해 모두 3조2천억원 안팎의 자본확충 방안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출자전환, 수출입은행은 영구채 발행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지난 9월 출범한 새 노조 집행부가 전임 집행부처럼 무파업 등을 약속해야 자본확충 등이 진행돼 회사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을 최근 노조에 전달했다.

앞서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해 정부와 채권단으로부터 4조2천억원 자금 지원을 받기에 앞서 무파업과 임금동결을 약속하는 동의서를 제출한 바 있다.

사측 관계자는 "전임 노조의 무파업 동의서는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의 자본확충 방안이 원만히 진행되려면 새 노조 의 무파업 동의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신임 노조 집행부 측은 전임 노조의 무파업 등 동의서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사측에 "일단 무파업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노조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무파업 동의서 제출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노사는 지난 3일부터 단체교섭을 진행중이다.

(거제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