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 함께돌봄센터' 건립에 6억원 후원

현대자동차가 국내 결혼이민 예정자와 결혼이주 후 베트남으로 귀환한 여성·자녀를 지원하는 시설의 건립을 후원한다.

현대차는 27일(현지시간) 주호찌민 총영사, 유엔인권정책센터, 베트남 껀터시 여성연맹 및 지방정부 관계자, 베트남 귀환 여성·자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베 함께돌봄 사업' 출범식을 하고 지원금을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17년 상반기까지 베트남의 결혼이민예정자, 결혼이민 후 귀환한 여성·자녀를 위해 교육, 상담, 보육 기능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센터 건립과 운영에 2019년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연간 2억원씩 3년간 총 6억원을 지원한다.

베트남 현지 현대차 대리점인 탄꽁 그룹(Thanh Cong Group)도 이 사업에 동참할 계획이다.

센터에는 양국 가정법률 체계 차이로 인한 피해 사례를 발굴하고 무료 상담을 제공하는 '한-베 가정법률상담소', 자녀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하는 '한-베 어린이도서관', '한-베 다문화교육시설'이 들어선다.

귀환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취업과 창업 교육도 제공하며, 향후 양국에 체계적 지원책을 제시할 '귀환여성 실태조사 및 연구' 기능도 갖추게 된다.

현대차 아태지역본부장 박상민 이사는 "베트남에 여성 자립을 위한 센터 건립을 지원하게 돼 매우 뜻깊고, 앞으로도 베트남 대리점과 함께 관심을 갖고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베 함께돌봄 사업'을 주관하는 유엔인권정책센터 신혜수 대표는 "베트남과 한국의 정부, 기업, NGO가 참여하는 새로운 시도가 성공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