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사태’가 정국을 휩쓸면서 재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박근혜 정부가 레임덕에 빠지면서 경제 컨트롤타워가 붕괴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국 주도권이 야당으로 넘어가면 국회에서 논의 중인 법인세 인상 등 기업에 부담을 주는 법안이 대거 통과될 수 있다는 우려도 퍼지고 있다.

26일 재계 고위 관계자는 “수출과 경제성장률이 전년보다 하락하고 기업 매출과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데, 경제의 큰 그림을 제시할 정부가 흔들리고 있어 걱정”이라며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4차 산업혁명 등을 주도하며 뛰어가는데 한국만 앞에서 끌어줄 컨트롤타워가 비어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큰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데 난파선에 기업들만 남아 일해야 할 판”이라고 토로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한국의 수출액은 전년보다 8.5% 줄어든 3631억달러 수준에 머물렀다. 올 상반기 전자 등 주요 업종별 대표 기업 30곳의 매출은 448조7607억원으로 전년 동기(461조8744억원)보다 2.8% 감소했다.

경제단체 고위 관계자는 “조선 해운 철강 등 주력 산업이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등 한국 경제가 변곡점에 놓인 시점에 국정 운영에 차질이 예상돼 걱정하고 있다”며 “장관들이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경제부처가 움츠러들지 말고 할 일을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재계는 최순실 사태가 국회발(發) ‘반(反)기업 법안 폭탄’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