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시행땐 사실상 사업 어려워…10일 내 판가름

숙박공유 업체 에어비앤비가 미국 최대시장인 뉴욕에서 사업을 접을 위기에 처했다.

이 지역 세입자와 호텔업계의 반발을 반영한 규제가 시행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에어비앤비의 운명은 앞으로 열흘 안에 결정된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와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뉴욕 주 의원들은 아파트 전체를 30일 이내로 빌려주는 사람에게 최대 7천500 달러의 센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런 단기 임대는 2010년 이후 불법이었다.

이 법안은 전날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에게 넘어왔다.

그는 거부권 행사 여부를 10일 안에 결정해야 한다.

에어비앤비는 호텔 업계와 세입자 단체 등의 반발 속에 법안 시행을 막기 위해 막판까지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호스트, 즉 집을 빌려주는 사람들이 동시에 여러 건을 임대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에어비앤비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많은 에어비앤비 호스트가 집 여러 채를 임대용으로 올려놓고 실질적으로 거주용 건물에서 불법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한다.

에어비앤비는 또 호스트를 등록해 주 당국이 주택 관련 규정을 집행하기 쉽도록 하고 이웃의 불만을 접수할 핫라인을 설치하겠다고 했다.

규정을 3차례 어긴 호스트는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에어비앤비는 이미 상업적으로 주택을 임대하는 3천명을 서비스에서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에어비앤비는 호스트들이 뉴욕시에 9천만달러 가량의 세금을 내도록 하겠다는 제안도 재차 확인했다.

뉴욕은 대도시인 데다 관광객이 많아 에어비앤비에는 미국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이 회사는 프랑스 파리 등 세계의 많은 도시에서 세금을 내기로 합의했었다.

에어비앤비는 샌프란시스코와 산타모니카에서도 벌금을 부과받고 이들 시를 상대로 소송을 벌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kimy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