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 금지에 관한 법) 시행 이후 가족들과 저녁 식사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대형마트의 식품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9일 신세계 이마트에 따르면 김영란법이 시행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6일까지 9일 동안 이마트 전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으나 신선식품과 가정 간편식(HMR) 상품은 각각 23.9%, 10.1% 증가했다.

또한 가공식품 매출도 5.9% 증가해 전체 매출 신장률보다 좋은 실적을 보였다.

세부 품목을 보면 신선식품에서 삼겹살·수입육 등이 포함된 육류 매출이 37.1%나 늘어 가정 내 육류 소비 증가세가 뚜렷했다.

수산물과 과일 매출도 각각 25.6%, 23.2% 늘었다.

가공식품 중에서는 과자와 주류가 각각 14.5%, 11.1%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주류 중에서는 가정에서 주로 마시는 맥주와 와인의 매출이 각각 15.8%, 10.7 증가했다.

부담스러운 업무성 저녁 식사나 술자리를 피해 가족과 함께 간식을 즐기거나 가볍게 음주를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작년에 없었던 대규모 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지난달 29일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이긴 하지만, 작년에도 10월 1일부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 이마트가 참여해 비슷한 규모의 할인을 했기 때문에 행사의 영향은 크지 않은 것 같다는 게 이마트의 분석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전체 매출 신장률이 5% 미만인 것과 대조적으로 식품 매출이 20% 넘게 증가한 것을 보면 김영란법이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퇴근 후 가족들과 같이 장을 보고 저녁을 함께하는 문화가 확산할 수 있도록 고객들이 선호하는 먹거리를 중심으로 꾸준히 할인행사를 준비해서 소비 진작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