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이면 전세계 인구는 95억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이가운데 67%는 도시에 거주할 전망이다. 전세계적 관심사로 떠오른 급격한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도시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이유다.

이같은 상황에서 ‘기후 스마트도시’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도시다. 전문가들은 파리기후협정에 따른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은 물론 신시장 진출을 위해 기후 스마트도시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시장 2019년이면 1.1조달러로 성장

기후변화센터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30 저탄소 기후스마트 도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지난해 12월 196개국은 파리기후협정에 합의했다. 지구 온난화의 위험성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지구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국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을 선언했다.

스마트도시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의 주요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도시다. 한국에서도 2000년대 초반부터 ‘U-시티’ 등을 통해 스마트도시를 추진했다. 도시 경쟁력 향상과 경제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도시의 전세계적 추세는 ‘기후 스마트도시’로 이동 중이다.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이같은 움직임이 활발하다. 시장 규모도 급팽창할 전망이다. 2014년 4000억달러 규모였던 전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2019년까지 1조1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국가 차원의 스마트도시 연구개발(R&D)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IBM, 시스코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도 솔루션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지방자치단체 등 소관 부처가 제각각이어서 시너지는 커녕 비효율만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이승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도시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기후스마트 도시의 제로에너지 빌딩’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온실가스 감축 이행의 핵심은 도시”라며 “2025년까지 의무화하기로 한 제로에너지 빌딩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로에너지 빌딩은 일반 건물보다 건축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민간 부문에서 제로에너지 빌딩을 지을 수 있도록 정부가 건축 관련 R&D와 인센티브, 각종 정보제공 등을 통해 비용을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 참여 가능한 ‘리빙 랩’ 구축해야”

박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경제연구그룹 부연구위원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교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지속가능교통은 △이동성 강화 △환경피해 최소화 △안정성 고려 등을 통해 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교통을 만드는 것이다. 박 위원은 독일 대외기술협력기구가 고안한 ‘억제, 전환, 향상(ASI·Avoid Shift Improve)’란 개념을 소개했다. 억제는 전자상거래, 인터넷 뱅킹, 사이버 강의 등을 통해 통행 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전환은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교통수단에서 적게 배출하는 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승용차 중심의 교통구조를 대중교통과 자전거, 도보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대표적이다. 향상은 대체연료 사용 등 기술적 향상과 경제운전·속도제한 등 운영 향상 등을 포괄하는 수단이다.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도시의 전략과 발전방향’을 발표했다. 그는 “국내의 스마트도시 비즈니스는 그동안 신도시 중심으로 ICT 인프라 위주의 공공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주력했다”며 “최근 들어 부산 해운대 지역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자생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시민들이 직접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는 ‘리빙 랩(Lab)’ 기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다시 효과적으로 활성화하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