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사진=한경닷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사진=한경닷컴)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지난 28일 도출한 올해 임금·단체협상에 대한 2차 잠정합의안을 또 부결시켰다.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노사 협상이 10월로 넘어가면서 올 임단협이 장기화 수순을 밟고 있다.

30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노조 측은 이날 새벽 2차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과반수 이상이 반대표를 던졌다.

2차 합의안 내용은 1차 합의안에서 나온 ▲기본급 3만1200원 조정 ▲상반기 변동 생산성격려금(PI) 150%지급 ▲PS 선지급 200만원 ▲인센티브 750만원 지급 등에 더해 작업 환경 개선에 대한 내용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 측은 잔업·특근, 인력 충원 등 근로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계획 수립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추석 이후 2차 합의안이 나오기까지 노사 양측이 근무환경 개선 부문에서 서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며 "10월 안에 근무환경 개선 위원회를 만들고 이를 추진하자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올 들어 SM6 인기에 이어 QM6 출시로 잔업과 특근이 많아졌다. 노조 측은 노동 강도를 완화시켜 달라는 조건을 사측에 강하게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르노삼성이 다음달 노조 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있어 자칫 임단협이 장기화 수순을 밟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