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R&D 지향점 구현…"R&D 스피드업 지속, 연구 효율성 향상"

LS그룹은 26∼27일 경기도 안양에 있는 LS타워에서 주력 계열사의 연구개발 보고대회이자 전시회인 'LS T-Fair 2016'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LS는 그룹 차원에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T-Fair 행사를 열어왔다.

올해 주제는 '전기·전자·소재 및 에너지의 미래를 재창조하는 LS'로 정했다.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 스마트 컴포넌트 등으로 부스를 꾸며 스마트 솔루션을 중심으로 나아갈 그룹의 R&D 지향점을 표현했다.

26일 구자열 회장, 구자엽 LS전선 회장 등 회장단과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해 R&D 전략과 우수 과제 발표를 듣고 전시관을 돌아봤다.

구자열 회장은 격려사에서 "지난해 이 자리에서 그룹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R&D 속도를 높여 사업을 이끄는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는데 오늘 보니 그러한 의지를 잘 반영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구 회장은 "올해도 R&D 스피드 업(Speed-Up) 기조를 지속하고 효율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기업이면서 전자제품, 에너지, 소프트웨어 기업이기도 한 테슬라를 언급, "기존 산업과 게임의 법칙을 새롭게 정의하는 기업을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라고 부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 엔터프라이즈가 우리 사업 분야에서도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한 만큼 우리 LS도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대비해 연구개발 각 단계에서 기술제휴, 소싱, 전략적 파트너십 등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디지털 시대에 강한 인재로 거듭나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LS T-Fair는 주요 연구실의 교수와 석박사를 초청해 그룹의 우수 기술을 홍보하는 등 대내외 다양한 연구인의 축제로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하반기 채용과 연계해 잡페어와 접목했다.

LS그룹 취업을 희망하는 공대생 100여명을 초청, 직무를 소개하고 모의면접과 직무상담회 등을 열어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LS그룹은 이를 정례화해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주요 계열사 CTO들이 사업별 R&D 전략 방향을 발표하는 'CTO 전략 발표회'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LS그룹이 어린이재단과 함께 천안, 울산, 여수 등 사업장 인근 5개 지역에서 저소득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드림오케스트라를 초청해 연주회를 감상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