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관리 대상 일대일 관리…국내복귀 선박 내달까지 모두 하역·환적"
부산신항 한진해운 터미널 시찰…내달 해운업 경쟁력 강화안 마련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10월 말까지 전체 한진 컨테이너 선박의 약 90%가 하역 완료되는 등 사태가 해결 국면에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부산신항 한진해운 터미널에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수출입 기업들의 애로를 하루빨리 덜어내기 위해 좀 더 속도감 있게 사태를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집중관리 대상 선박 29척은 일대일로 관리해서 최대한 하역되도록 하고 국내복귀예정 선박 33척도 일부를 제외하고 10월 말까지 모두 국내항만에 하역시켜 환적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해외에 하역 예정인 집중관리 대상 선박에 대해서는 주요 거점항만으로의 하역을 유도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선박들은 국내 복귀 후 대체선박으로 환적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진해운이 해외에서의 하역 등의 비용과 국내 복귀선박 화물의 하역비 등을 우선 지불할 수 있도록 법원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수출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달 중 국내 해운업계가 재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이 하역 정상화를 위해 약속했던 600억원 지원을 확정한 사실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대주주의 책임있는 자세로 하역 정상화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물류대란 해소에 투입되는 지원금 1천600억원과 관련 "이 정도면 지금 당장 급한 불을 끄는데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라며 "부족할 경우 시재금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말 이전에 배가 없어서 수출을 못하는 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만 봤을 때 부산항 환적 물량 감소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지금 당장 얼마나 (물량이) 빠져나갔는지보다는 장기적으로 어떤 균형을 찾을 것이냐를 더 살펴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차영환 기재부 정책조정국장은 "오늘 중국과 협상에서 3개항에 대해서는 바로 입항을 허가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있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

선박 몇 척이 들어갈 수 있을지 등을 알아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항만서비스업체들은 해운거래소 설치, 조선기자재 업체 지원,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운송방안 등을 건의했고 유 부총리는 "향후 대책 마련 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간담회에는 기재부·해양수산부·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과 부산시 경제부시장, 부산 항만공사 사장, 한진해운 사장, 부산항만물류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부산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ro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