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미국의 원유재고가 예상과 달리 감소한 영향을 받아 상승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11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1.29달러(2.4%) 오른 배럴당 45.34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11월 인도분 브렌트유도 전 거래일보다 90센트(2.0%) 높은 배럴당 46.78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원유 투자자들의 최대 관심이었던 미국의 원유 비축량이 예상과 달리 감소한 것이 투자심리를 살렸다.

미국의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기준 미국의 원유 비축량이 전주보다 620만 배럴 줄었다고 이날 발표했다.

미국의 원유 비축량 감소는 원유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를 키워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노르웨이 원유 서비스 노동자의 파업도 서유럽에서의 공급이 줄어들 수 있다는 기대를 낳았다.

원유시장 마감 30분을 앞두고 미국의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하기로 했다는 발표는 상승 폭을 키웠다.

다음 주 리비아에서 열리는 회의에서 산유국들이 생산량 동결에 합의할 것이라는 기대는 약해지고 있다.

금값도 올랐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3.20달러(1.0%) 높은 온스당 1331.40달러에 마감했다.

일본 중앙은행이 단기 금리는 현재의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장기 금리는 0% 정도로 운용하기로 했다는 발표가 금값을 올렸으며, 미국 연준의 발표가 나온 이후 금값은 장외거래에서 더 올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