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연내 정책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완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수그러드는 양상이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지난 9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연 1.25%인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결정을 내렸다.

시장에는 한은이 연내에 기준금리를 추가로 내릴 수 있다는 관측이 존재했지만 9월 금통위를 계기로 그런 시각은 거의 사라졌다.

그 대신 한은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하면서 경기흐름을 지켜볼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었다.

하나금융투자는 한은의 기준금리 전망을 '올해 10월 추가 인하'에서 '연내 동결'로 조정했다.

대신증권도 올 3분기 말∼4분기 초 추가 금리 인하 전망을 연내 금리 동결로 변경했다.

하이투자증권은 10월 한은의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뒀다가 '금리 동결'로 전망을 수정했다.

또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 8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본부에서 개최한 통화정책회의에서 양적완화 연장에 관한 논의를 하지도 않은 채 현행 제로 수준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를 각각 -0.40%와 0.25%로 묶기로 했다.

오는 21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여는 일본은행도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나온다.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이런 움직임은 모두 연내 단행될 것이 확실시되는 미국의 금리 인상을 염두에 둔 행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최근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국에선 올해 안으로 최소 한 차례의 금리 인상 확률이 높아졌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각국 금융시장에 투자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커져 각국 통화당국은 금리를 내리기 어려워진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경제가 양호한 펀더멘털(기초여건)을 바탕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여 금리 인상 여건은 충분히 무르익었다"며 "경제지표 추이를 고려해 연준이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인상 시그널을 주고 12월에 한 차례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미국이 연내 금리를 올리면 국내 금융시장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비한 주요국 중앙은행의 움직임에 보조를 맞춰 일부 투자자산 비중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현철 NH투자증권 이사는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로 투자심리가 위축돼 코스피는 9∼10월 중 고점에 도달한 뒤 꺾일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외 주식과 해외채권 비중을 줄일 것을 조언했다.

그러나 미국이 연내 금리를 올리더라도 한 차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풍부한 유동성에 근거한 기존 투자전략을 전면 수정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강 이사는 미국의 금리인상이 완만한 속도로 진행될 전망이어서 우리 금융시장에서 갑작스러운 대규모 자금이탈 같은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김현정 기자 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