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효과가 약화하면서 소비 등이 조정 국면에 들어간 가운데 자동차 파업 장기화가 경기회복세를 제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기획재정부는 8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등으로 소비 등 내수가 조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자동차 개소세 인하 조치가 6월로 끝나면서 7월 소매판매는 내구재 중심으로 전월보다 2.6% 감소했다.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은 7월 -10.5%, 8월 -11.1%로 2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두 자릿수의 감소 폭을 보였다.

8월 백화점 매출액은 4.8% 늘었지만 한 달 전 11.2%보다 증가 폭이 줄었고 할인점 매출액은 0.2% 늘어나는 데 머물렀다.

폭염으로 야외활동을 꺼리는 사람이 늘며 도소매업이 위축돼 서비스업 생산도 전월보다 0.7% 줄었다.

설비투자는 전월대비 11.6% 감소했고 구조조정 여파에 취업자 증가 폭도 전월(35만4천명)보다 줄어든 29만8천명에 그쳤다.

19개월 연속 마이너스이던 수출이 8월 들어 2.6% 반등하는 데 성공했지만 조업 일이 늘어나는 등 일시적 요인이 많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기재부는 "향후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 구조조정 등 대내외 하방 위험 요인이 상존한 가운데 자동차 파업 장기화 등으로 경기회복세가 제약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금융·외환시장 영향과 국내외 경기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추경 등 재정보강대책을 신속히 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