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수 장관 취임 일성 "언론사 고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사진)의 첫 취임 일성은 ‘언론사 고발’이었다. 김 장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 직후 기자실을 찾아 “청문회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한 언론에 대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모교인 경북대 커뮤니티에 쓴 글에 대해 해명하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커뮤니티에서 “이번 청문회 과정에서 온갖 모함과 음해, 정치적 공격이 있었다”며 “시골 출신(경북 영양)에 지방학교를 나온 이른바 ‘흙수저’라고 무시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언론도 당사자의 해명은 전혀 듣지 않고 야당 주장만 일방적으로 보도했다”며 “장관으로 부임하면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본인의 명예를 실추시킨 언론과 방송, 종편 출연자들을 대상으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청문회 당시 야당 소속 의원들에게 저가 전세계약과 농협 특혜 부동산 대출 등에 대해 지적받고 소명하라는 추궁을 당했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글에 쓰인 대로 할 것이냐’고 기자가 확인하자 “모니터링을 거쳐 선별한 뒤 필요한 (법적) 과정과 절차를 거치겠다”고 답했다. 이어 “소상히 설명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서 억울한 부분이 많았고, 주변에서도 문자와 전화로 (소송하라는) 많은 권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행정고시 21회(1977년 합격)로 현 내각에서 관료 출신으로선 정재찬 공정위원장과 함께 최고참이다. 이 때문에 고참으로서 인사청문회 문화를 바꿔보고 싶다는 뜻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이날 “(인사청문회가) 합리적으로 개선됐으면 좋겠다”는 말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 3당이 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간담회 직전 전해진 것도 파격 발언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김 장관의 얼굴은 온건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과 달리 상기돼 있었다.

인사청문회 문화를 고치겠다는 건 이해되지만 그 첫 행보가 언론사 고발이라는 것은 부적절해 보인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 관계자는 “청문회에선 적극적으로 방어하지 못하다가 취임하고 나서 괜히 언론사에 화풀이한다는 비판을 들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김재후/이승우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