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기업 상장 시 성장 가능성을 비중 있게 평가하는 '테슬라 요건'을 신설해 기업공개(IPO)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9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상장·공모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개편 배경에 대해 "지금까지 매출·이익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만 상장을 허용하는 등 엄격한 재무 기준을 적용했다"며 "그러나 투자자금을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가 매출·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사업화 단계임을 감안하면 현행 상장제도는 공모자금 활용 기회를 제약하는 부작용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신설 방안을 '테슬라 요건'이라고 명명한 것과 관련, "적자 상태에서 나스닥시장에 상장한 테슬라가 한국 기업이었다면 상장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미래성장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적자 기업이라도 상장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상장 예정 기업이 연구개발(R&D)이나 생산기반 확충 등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적자가 발생한 것이라면 충분히 상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상장제도 개편과 연계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한 공모절차도 개선할 예정이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자본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는 공모절차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임 위원장은 "상장주관사가 수요 예측 등의 절차 없이도 공모가를 산정하거나 공모가 산정시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며 "다만 투자자보호, 시장신뢰 유지를 위해 일정기간 시장조성 의무를 부담하도록 하는 책임성도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금융위원회는 현재 상장·공모제도 개편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중에 있으며, 이달 중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