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가 노동조합의 사업장 점거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갑을오토텍에 조속히 공권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8일 ‘갑을오토텍 노조의 불법행위 장기화에 대한 경영계 입장’ 성명을 통해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가 충남 아산공장을 불법 점거한 지 42일이 넘었다”며 “지난 7월8일부터 시작된 노조의 불법행위로 갑을오토텍은 300억원 이상의 생산 차질을 빚었고 국내외 완성차업체 등에 대한 납품 차질도 심각하다”고 밝혔다.

갑을오토텍은 자동차용 에어컨·히터 제조업체다. 경총은 “갑을오토텍에 부품을 납품하는 180여개사, 1만9000여명에 이르는 3·4차 협력사와 소속 직원은 갑을오토텍의 생산 중단으로 줄도산과 생계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에 대해 “노조의 명백한 불법행위를 42일 넘게 방치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정부의 미온적 대처가 ‘공권력 작동에 대한 부담’이라는 정치적 고려에서 비롯된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총은 “경영계는 지난해 복수노조 설립 과정에서 발생한 갑을오토텍 경영진의 부당 노동행위가 사실이라면 이는 유감스러운 일이며 이런 일이 재발해선 안 된다고 본다”면서도 “이런 회사의 문제가 결코 노조의 불법행위를 정당화시킬 수는 없다”고 말했다. 갑을오토텍 노조의 직장 점거 파업에 맞서 회사 측은 지난달 26일 직장폐쇄를 했다. 직장폐쇄가 시작되면 노조원은 사업장에서 나가야 하며, 회사는 관리직 직원 등 비노조원을 활용해 공장을 돌릴 수 있다. 그러나 노조가 점거를 풀지 않아 대체 생산도 막혀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