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부 최종판정…현대제철에는 13.4%…경쟁력 하락 불가피

미국 정부가 국내산 열연강판에 최고 61%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해, 포스코 등 철강업체들의 수출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해졌다.

미 상무부는 5일(현지시간)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업체들이 수출하는 열연강판에 대한 반덤핑·상계 관세율을 최종 판정하고조만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업체 가운데 열연강판 수출 1위인 포스코는 반덤핑 관세율 3.89%, 상계 관세율 57.04% 등 관세율은 총 60.93%에 달한다.

현대제철은 반덤핑 9.49%, 상계 3.89% 등 총 13.38%의 관세율이 결정됐다.

특히 포스코는 60%를 넘는 '관세 폭탄'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향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미국 철강업체의 피해를 인정할 경우 수출에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다만 함께 제소된 외국 철강업체들에 대한 최종 관세율이 아직 알려지지 않아, 국내 업체의 수출 경쟁력이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받게 될지는 불투명하다.

정부 보조금 지원에 따른 페널티 성격인 상계 관세율을 보면, 포스코가 57%를 웃돈 반면 현대제철은 4%에도 미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포스코가 제출한 해명 자료에 대해 미 상무부가 전혀 인정하지 않는 정도를 넘어 '나쁜 의도를 갖고 감추고 있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미 상무부가 최종판정을 함에 따라 두 업체에 대한 관세 폭탄 부과 여부의 최종 결정권은 USITC의 손으로 넘어갔다.

USITC는 해당 업체들의 제소 시점인 2014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역산해 최근 3년간 미국 철강업체들이 반덤핑과 보조금 지원에 따른 피해를 봤는지를 따져 부과 여부를 판정한다.

그러나 최근 USITC가 미국 업체들의 피해를 대체로 인정해 주는 추세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국내 업체의 대미 열연강판 수출 규모는 연간 5억~7억 달러 규모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