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추경안 8월 국회통과 목표로 최선"
내년 상반기 한국-IMF 고위급 국제콘퍼런스 서울서 개최키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은 5일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집행이 주요하다"고 정부에 권고했다.

이 국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한국은 확장적 재정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재정여력을 갖춘 몇 안되는 아시아 국가 중 하나"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한국 경제는 민간소비 회복과 견조한 주택시장, 확장적 거시경제정책 등에 힘입어 올해 성장률 2.7%, 내년 3.0%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가계부채로 인한 민간소비 감소,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중국 성장률 둔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 지속 등은 한국 경제의 주요 위험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 국장은 "수출 둔화로 인한 성장률 저하를 상쇄하고 구조조정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추경 편성은 올바른 정책방향"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려면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과 노동·서비스부문 구조개혁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업 증가 등 부작용을 완충하기 위한 적극적인 재정정책도 주문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이번에 추경 등 28조원 이상 재정보강을 통해 올해 성장률이 0.2∼0.3%포인트 올라갈 것"이라모 "IMF 권고대로 추경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8월 중 국회 통과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경제체질 개선이 한국 경제의 근본적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해법"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구조조정과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노동개혁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측은 2017년 상반기 서울에서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장기침체 : 아시아 경제에의 함의'를 주제로 한국-IMF 고위급 국제콘퍼런스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 국장은 "이번 콘퍼런스가 2018년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준비과정에서 효과적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