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를 만나 광역 SOC확충과 지역전략 R&D사업을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꼭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김관용 지사는 도청이전에 따른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역의 최대 현안인 SOC 분야 사업으로 △포항-안동간 국도4차로 확장 △안동-신도청(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포항~영덕) 건설 △중앙선 복선전철화(도담~영천) 등 4개 사업에 국비 8650억원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과학 산업 인프라 구축관련 △지역전략산업(타이타늄, 스마트기기) 육성 △고출력․고에너지 레이저 및 핵심기술 개발사업 △융복합 탄소성형 첨단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4개 사업에 국비 868억원을 지원하여 줄 것을 건의했다.

정부예산 3차 심의가 진행 중인 중요한 시기에 한발 앞서 경제부총리를 만나 경북도의 지역 현안사업을 설명한 김지사는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경북 북부권과 동해안에는 SOC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부총리께서 지방이 일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김지사는 이어 "신도청을 중심으로 한 도내 교통망 재편과 수도권 접근성 개선이 절실하다"며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정부 차원에서 경북의 현안을 파악하고 필요한 사업은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한번 더 살펴 보겠다”며 김지사의 요청에 화답한 걸로 알려졌다.

경북도는 지난달 29일 도청 강당에서 새누리당 정책위원회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 국비확보를 위해 긴밀히 공조체제를 가동해 나가는 한편, 8월중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정부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 28일에는 시군과 함께 ‘2017년 국비확보 전략회의’를 개최하여 국비 목표액 12조 2천억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한 바 있다.

경북도 안병윤 기획조정실장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도의 현안사업들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를 상대로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