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의 대구공항 K2통합이전 발언이후 대구시와 경북도가 각각 TF(태스크포스)를 새로 구성하는 등 통합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입지선정과 관련해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타지역과 달리 경북에서는 의성· 군위 등 일부 기초자치단체가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밝히고 나선데다 안동으로 도청을 이전한 경북도도 도청신도시 조성과 한반도 허리경제권 등 정책 추진에 공항의 경북 통합이전이 유리해 입지선정작업이 의외로 빨리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에서 30분 정도 거리 내에 이전 대상지가 만들어져서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함께 옮겨 갈 수 있도록 희망한다”며 “올해안으로 입지선정까지 마무리해 박근혜 정부 임기내에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K2이전추진단과 신공항추진단을 별도로 운영해온 대구시는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통합 TF팀을 출범시키기로했다고 12일 밝혔다. 경북도도 12일 TF팀을 만들어 통합이전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공항 이전문제가가 이제는 경북의 일이 됐다”며 “국방부가 주도적으로 후보지를 선정하겠지만 개발방식과 이전에 따른 장단점을 정확히 알려 주민들의 자발적 합의가 도출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비용과 관련해 권 시장은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 둘다 기부대양여 방식(개발이익으로 이전군공항 건설비용 충당)으로는 할 수 없다”며 “ 군공항 이전은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하되 민간공항은 국비가 지원돼야한다”고 주장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K2공군기자와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받아들여 구체화하겠다”며 “대구경북 시도민이 공항을 이용해 산업물류와 여객 이용편의에 도움이 될수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한 의성군 미래전략단장은 “민간공항의 경우 대구시민들의 이용편의와 접근성을 고려할 때 의성도 대상지역이어서 유치를 적극 검토하고있다”며 “대상지로는 의성군 안계면과 다인면 일대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정석 군위군 기획감사실장은 "군위지역이 대구 도심지와의 30분이내의 지역인데다 도청 신도시와의 접근성등이 뛰어나며 상대적으로 낮은 지가, 시설이전에 대한 공감대 등 유치여건이 가장 뛰어나다"고 말했다.

K2 기지 이전시 소음피해 등의 단점도 있지만 군사시설 유치로 최소 1만~1만5000명의상주 인구유입과 3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2008년 조사)된데다 민간공항까지 함께 유치될 경우 재정수입과 산업물류 체계개선 부동산 활성화 등으로 인구감소와 노령화를 겪고있는 일부 시군의 경우 유치에 따른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