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호소문 발표…"진실성 있는 대책 원한다"
통일부 "정책적 검토를 통해 필요한 조치 노력"

금강산관광 사업에 투자한 30여 개사(현대아산 제외)로 구성된 금강산투자기업협회가 개성공단 방식의 피해보상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금강산투자기업협회는 11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투자 초기 아무런 안전장치 없이 투자한 금강산투자기업도 개성공단 보험 미가입 업체와 동일한 보험 적용을 원한다"고 밝혔다.

금강산투자기업협회에 따르면 협회 회원사가 금강산관광에 투자한 금액은 고정자산과 유동자산을 합해 1천700억 원 규모다.

1998년 금강산관광 사업이 시작될 때는 2004년 개성공단 가동 때와 달리 북한 내 투자자산 피해를 보상하는 경협보험이 없었다.

협회 관계자는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개성공단 고정자산 및 유동자산 피해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만큼, 금강산관광 투자피해도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강산관광은 2008년 7월 11일 남측 관광객 박왕자 씨가 북한군 초병의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사건 다음 날부터 전면 중단됐다.

협회는 호소문에서 "2008년 7월 11일은 통일과 민족화해의 장도에서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으로 인해 남과 북의 동포들과 (금강산) 투자기업의 종사원과 가족들이 아픔과 절망에 빠진 날"이라며 "지금 2016년 7월 11일은 희망과 절망의 교차로에 서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참담한 날"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 하나 정해진 것 없이 남과 북이 서로 탓하는 사이, 민초들은 (금강산관광) 중단의 후유증으로 만 8년이 지난 지금도 아파하고 있다"며 "만 8년이 됐지만 달라지는 것 하나 없는, 다람쥐 쳇바퀴 도는 우리들의 모습에 이젠 분노의 힘조차 낭비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협회는 "정부가 인정한 투자금액의 재산정을 요구한다"면서 "정부의 성의 있는 사과와 진실성 있는 대책을 원한다"고 호소했다.

금강산투자기업협회는 금강산관광 중단 8년을 앞둔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런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금강산투자기업협회의 요구에 대해 "금강산 기업들을 중심으로 '개성공단과 유사한 수준의 지원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기업들의 요구사항에 유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책적 검토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금강산관광 중단 이후 납북협력기금으로 3차례에 걸쳐 금강산관광 투자기업 41개사에 218억원을 대출했고, 40개사에 긴급운영경비 4억원을 무상지원했다.

정 대변인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금강산관광 재개 요구에 대해서는 "지금 금강산관광을 재개하라는 그런 입장들이 나오고 있다"며 "지금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변화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에 집중할 때이기 때문에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는 현재로써는 논의하는 게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