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노동계가 조선산업 위기에 따른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을 위한 '하투(夏鬪)'를 본격화한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7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조선산업 위기를 몰고왔다며 규탄하고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을 위한 투쟁계획을 밝혔다.

경남본부는 이달 중 조선산업 위기에 따른 경남지역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부산·울산과 공동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오는 12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공동집회를 시작으로 13일에는 조선노동자결의대회를 경남도청 인근 잔디광장에서 열 계획이다.

15일에는 거제시민대책위 총궐기대회, 20일에는 민주노총 동시 파업을 이어간다.

8월에는 지역별 궐기대회와 조선업 정상화 지원 촉구 캠페인, 범도민 서명운동 등 경남지역대책위 활동을 본격화한다.

조선산업 회생과 장기 발전전략 발전을 위한 경남도민 대토론회와 조선산업 정상화를 위해 공동행동을 결의하는 경남도민대회 등도 개최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경남은 조선산업의 핵심지역으로 직접 타격을 받고 있다"며 "수많은 노동자가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으며 조선산업 미래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위기 주범은 정부"라며 "공기업인 대우조선은 그 어떤 감시와 통제도 이뤄지지 않았고 정권의 낙하산 인사는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또 "STX조선은 4조 2천억원이란 정책자금을 지원했지만, 실제 운영자금으로 들어간 돈은 1조원도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이처럼 조선산업 위기 원인과 책임은 분명하지만, 노동자들에게 책임과 고통이 전가되고 있다"며 "정부와 재벌은 일방적 구조조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남본부는 "정부는 위기 극복을 위한 가능한 정책 수단과 지원을 전면화해야 한다"며 "운영자금 지원과 조선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노동자들과 대화하고 교섭하라"고 요구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