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한 "홈쇼핑 '을(乙) 목소리' 담아 정책 제안할 것"
“홈쇼핑 업계에 비리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것은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상품 공급자들이 목소리를 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창한 한국홈쇼핑공급자협회장(사진)은 3일 서울 문래동 협회 사무실에서 한 인터뷰에서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상품 공급자 편에서 다양한 정책적 제안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홈쇼핑상품공급자협회는 홈쇼핑에 상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이 모여 올해 초 결성한 단체다. 회원사는 약 170개다. 지난 1일 비전 선포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 협회장은 미래창조과학부 기획조정실장(1급)과 새누리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거친 뒤 올해 협회에 합류했다.

이 협회장은 서면 계약서 미작성, 거래 대금 지연 지급 등을 대표적인 불공정 거래 관행으로 꼽았다. 이 협회장은 “홈쇼핑이 정부 인허가 사업인 만큼 재승인 심사 단계에서 거래 관행을 공정화하려는 노력을 엄정히 평가한다면 홈쇼핑 업계의 공정성과 투명성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협회장은 회원사들의 해외 홈쇼핑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사업도 기획하고 있다. 협회 차원에서 해외 홈쇼핑사, 홈쇼핑 상품기획자(MD), 해외 제조공장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홈쇼핑 플랫폼을 개설하는 방식이다. 이 협회장은 “경쟁력 있는 상품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 군인공제회 등 자금력을 갖춘 투자자들을 설득해 홈쇼핑 공급자를 위한 상생펀드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이 협회장은 “일시적으로 자금 흐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원사를 돕고, 다양한 사업을 하기 위한 기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협회 차원의 수익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이 협회장은 “협회가 택배사와 직접 거래해 택배 단가를 낮추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재승인 심사과정에서 임원의 비위 사실을 누락해 오는 9월 프라임타임(오전 8~11시와 오후 8~11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홈쇼핑에 관해선 “시간을 끌기보다는 협력사들을 구제할 수 있는 자구책을 마련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글=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사진=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