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과 11개 금융기관이 최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따른 중소·중견기업의 경영난 완화를 위해 금융지원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21일 중구 명동 서울로얄호텔에서 '제2차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중소·중견기업 금융지원 활성화 선언문'을 채택했다.

행사에는 권선주 기업은행장과 윤종규 국민은행장 등 6개 시중은행장과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 5개 정책금융기관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등 중소기업단체 관계자가 참석해 금융지원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중소기업계는 최근 조선해양·철강업체 등이 기업의 신용도나 성장성과 관계없이 조선 관련 업체라는 이유만으로 신규대출이나 기존대출 상환기간 연장을 거절당하는 사례가 자주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소기업중앙회가 올해 4월 15∼25일 중소기업 400곳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48.6%는 구조조정과 관련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기술력·성장성보다는 단순 재무정보에 근거해 구조조정 대상이 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금융기관 관계자들은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것뿐 아니라 기술력 등 미래 잠재력을 고려해 지원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잠재력 있는 기업 지원을 위한 평가기법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금융기관들은 협력 선언문에서 "앞으로 '옥석 가리기'를 통해 잠재력을 갖췄지만 경기침체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원활하게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라며 "기술력·사업성 있는 기업에 대한 기술금융 활성화와 수출기업·일자리 창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중소·중견기업계는 이런 지원을 토대로 올해 수출 2천억 달러 돌파와 신성장분야 진출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정부와 공공기관은 자금·인력·마케팅 등을 연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중소기업계가 구조조정이라는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지만 외환위기나 미국발 금융위기를 극복한 저력을 바탕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룰 것"이라며 "으로 확신한다"며 "금융기관들이 기술성과 사업성 등 미래 가치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