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새만금 투자계획을 백지화하려는 움직임을 규탄하며 진실을 규명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전북도 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16일 성명을 내 "새만금 투자 철회를 당시 삼성그룹과 국무총리실, 전라북도가 함께 만든 대도민 사기극이라 규정한다"며 진실 규명과 후속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단체는 먼저 삼성에 대해 "대기업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비춰볼 때 투자 철회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과정과 그 이후의 노력에 대해 전북도민에게 설명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당시 국무총리실에서 주도해 MOU를 체결한 배경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납득할 만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5년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경남 진주혁신도시에 일괄 이전하며 나빠진 전북민심을 달래기 위해 정부와 삼성이 합작해 만든 정치적 산물임을 인정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규정했다.

당시의 김완주 전북도지사에 대해서도 "지사직을 걸겠다며 전라북도 거리마다 축하 현수막을 내걸었던 만큼 도민들을 기만했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민선 6기의 현 전북도정에 대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삼성이 투자약속을 이행하도록 노력하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전북본부와 전북경영자총협회도 이날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성 MOU가 특별한 명분도 없이 사문화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삼성과 정부는 투자협약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당시 삼성그룹의 투자 약속은 낙후된 전북의 발전에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며 "그러나 투자가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전북도민은 실망과 분노, 허탈함에 빠져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 전북지역 의원들과 군산시의회, 김제시의회 등이 최근 삼성의 투자계획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국민의당 의원들은 "새만금은 전국의 미래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서해안시대 경제적 도약의 발판"이라며 "삼성의 MOU 철회는 새만금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도약의 엔진 정지와 다름없다는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군산과 김제시의회도 "삼성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마스터플랜도 없었고 전북도와 실무협의 한번 하지 않은 채 투자 취소를 통보했다"고 비난하며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삼성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비롯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doin1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