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 2016'(WWDC 2016) 개막 기조연설에서 맥 컴퓨터용 운영체제(OS)의 새 버전 '맥OS(macOS) 시에라'를 발표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크레이그 페더리기 수석부사장(SVP)은 13일(현지시간) 기존의 'OS X'을 맥OS로 개명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맥OS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과의 연동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아이폰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면 이 내용을 맥에서도 불러와 쓸 수 있고, 맥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면 아이폰의 '터치 아이디' 지문인식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애플 페이로 지불까지 끝낼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아울러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서 주로 이용되던 음성비서 '시리'의 기능을 강화하고 사용 범위를 늘린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리를 데스크톱 맥 컴퓨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애플은 또 tvOS 업데이트 발표를 통해 시리로 유튜브 영상도 검색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이날 모바일 운영체제(OS)의 차기 버전 iOS 10도 시연했다.

이에 앞서 애플은 스마트시계 '애플 워치'용 운영체제(OS)의 최신 버전인 '워치OS 3'를 발표하고 개발자용 프리뷰를 공개했다
워치OS 3는 자주 쓰는 앱을 메모리에 올려놓은 채 배경 작업으로 데이터를 리프레시하는 '인스턴트 론치' 방식을 도입해 앱을 불러 오는 속도가 최대 7배 향상됐다고 애플의 기술담당 부사장(VP) 케빈 린치는 설명했다.

워치OS 3에는 애플 워치 화면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면 이를 인식하는 필기인식 기능도 도입됐다.

이 기능은 영어와 중국어로 작동한다.

팀 쿡 애플 CEO는 개막 기조연설을 시작하면서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을 제안했으며, 행사에 참석한 5천여 명의 개발자들과 언론매체 기자들은 1분여간 일어나 묵념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올해 WWDC의 주요 발표는 행사 첫날인 13일 샌프란시스코 시청 근처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상세한 기술적 내용 소개는 14∼17일 모스코니 센터 서관에서 열릴 개발자 상대 행사에서 각각 이뤄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