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열린 '세계 개발자회의(WWDC) 2016'에서 모바일 제품용 최신 OS인 'iOS 10'을 공개했다. / 사진=폰아레나 홈페이지
애플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열린 '세계 개발자회의(WWDC) 2016'에서 모바일 제품용 최신 OS인 'iOS 10'을 공개했다. / 사진=폰아레나 홈페이지
[ 박희진 기자 ]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 등 자사 모바일 제품에 적용되는 최신 운영체제(OS) 'iOS 10'을 공개했다. 한층 강력해진 음성명령 서비스 '시리'를 다른 회사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과 연동해 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애플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세계 개발자회의(WWDC) 2016'를 열고 이 같은 기능을 소개했다.

스마트워치 '애플 워치'용 OS인 '워치OS 3'와 맥 컴퓨터용 OS인 '맥OS 시에라', 인터넷TV 셋톱박스 애플tv를 위한 'tvOS'도 함께 선보였다.

WWDC는 애플 서비스 생태계에 몸담고 있는 전세계 개발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행사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차세대 디바이스가 아닌 주요 OS와 서비스가 발표된다. 올해 WWDC는 오는 17일까지 닷새동안 열린다.

◆타사 앱에 손 내민 'iOS10'

iOS10에선 시리를 위챗 우버 등 타사 앱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약속 시간에 늦는다는 메시지를 위챗으로 전해달라고 하면 실제 위챗 대화창에 같은 내용이 뜨는 식이다. 우버 차를 불러달라고 하면 우버 앱을 통해 곧바로 차를 부를 수 있다.

애플 메시지도 서드파티(제3자) 앱과 연동돼 메시지 형식으로 송금이나 배달 주문이 가능하다. 손글씨로 간단한 답장을 쓰거나 서드파티 제작 스티커도 보낼 수도 있다. 와츠앱, 스냅챗 등 젊은 세대가 즐겨 쓰는 메신저 서비스의 기능이 반영됐다.

애플 지도에는 예정 경로의 교통 상황이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구글이나 웨이즈 등 경쟁 서비스가 앞서 탑재한 기능이기도 하다.

음성사서함에 들어온 음성 메시지의 내용을 텍스트로 바꿔 표시해 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새로운 iOS 10은 올 가을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다.

◆개명한 '맥OS 시에라'…애플 제품과 연동 강화

애플은 이날 맥 컴퓨터용 OS의 이름을 15년 만에 기존 'OS X'에서 '맥 OS'로 바꾼다고 밝혔다. 올해 최신 버전인 맥OS 시에라 역시 올 가을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된다.

새로운 맥OS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다른 애플 제품과의 연동을 강화한 점이 눈에 띈다.

아이폰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면 이 내용을 맥에서 불러와 쓸 수 있는 '유니버설 클립보드' 기능을 도입했다. 시리를 맥에서도 쓸 수 있다.

또 맥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면 아이폰의 '터치 아이디' 지문인식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애플 페이로 지불까지 끝낼 수 있다.
애플 워치용 OS의 차기 버전인 '워치OS 3'에선 '액티비티' 앱을 통해 운동량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 사진=GSM아레나 홈페이지
애플 워치용 OS의 차기 버전인 '워치OS 3'에선 '액티비티' 앱을 통해 운동량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 사진=GSM아레나 홈페이지
◆'워치OS 3' 속도 7배↑…시리 강화한 tvOS

애플 워치용 OS의 차기 버전인 '워치OS 3'도 이날 베일을 벗었다.

워치OS 3는 자주 쓰는 앱을 메모리에 올려놓은 채 배경 작업으로 데이터를 갱신하는 '인스턴트 론치' 방식을 도입해 앱을 불러오는 속도가 최대 7배 빨라졌다.

애플 워치 화면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면 이를 인식하는 필기인식 기능도 도입됐다. 이 기능은 영어와 중국어만 지원한다.

사용자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액티비티' 앱엔 자신의 운동량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더해졌다. 이 외 심호흡 운동을 도와 주는 '브리드' 앱과 비상시 긴급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SOS' 기능도 추가됐다.

애플은 올 가을 이뤄질 tvOS 업데이트도 예고했다. 시리 기능을 강화해 음성으로 유튜브 영상을 검색하고 주제별로 비디오를 찾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에디 큐 애플 수석부사장(SVP)는 tvOS를 쓰는 애플TV에서 시리를 통해 65만여개의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검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사용자가 애플ID로 로그인하면 가입한 유료TV 서비스들까지 곧바로 인증이 완료되는 '싱글 사인 온' 기능도 도입한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