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은영 경희사이버大 교수, 1천명 온라인 설문조사

건전한 금융투자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금융교육을 받아본 사람은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백은영 경희사이버대 교수가 최근 20대 이상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금융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18.4%에 불과했다.

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로는 '기회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40.9%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관련 정보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24.4%,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는 답변이 13.1%를 차지했다.

금융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기간으로는 하루 과정을 선호한 사람이 35.8%로 가장 많았다.

32.3%는 2일∼1주일, 18.1%는 1주∼1개월 과정을 거론했다.

전체의 65.8%가 무료 교육을 선호했고, 3만원 미만의 교육비를 부담할 용의가 있다는 응답자는 15.8%에 그쳤다.

교육을 받고 싶은 분야로는 수입·지출 등 금전 관리와 저축·투자 부문이 주로 꼽혔다.

생애주기(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받고 싶어하는 금융교육 내용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미혼기, 신혼기, 자녀 출산·양육기, 자녀초등학교기, 자녀중고등학교기, 자녀성년기, 자녀 독립·은퇴기 등 7단계로 생애주기를 구분해 조사한 결과, 자녀 독립·은퇴기를 제외한 나머지 단계에서는 은퇴설계 교육보다 금전관리 교육에 더 관심이 있었다.

자녀 출산·양육기에 해당하는 응답자는 신용관리와 대출에 대한 교육 선호도가 자녀독립·은퇴기에 비해 1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백 교수는 "자녀 교육이 시작되면서 지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자녀초등학교기 해당자들은 효율적인 수입과 지출 관리를 위한 금전교육 선호도가 매우 높았다"고 설명했다.

자녀독립·은퇴기와 비교해 지출이 많지 않은 미혼기나 신혼기는 소득을 관리해 자산을 축적할 수 있는 저축·투자 교육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 교수는 "다수의 일반인은 당면한 재무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되는 금융교육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는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금융교육을 할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