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기 동부회장 미공개정보 이용의혹 검찰수사 불가피

재계팀 = 이번 주에는 기업의 명운을 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과 가까스로 채무조정에 성공해 한숨을 돌린 한진해운 사채권자 집회 등 해운업계의 구조조정 이슈가 재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은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과 유사한 형태의 미공개정보 이용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수사를 앞두게 됐다.

◇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난항' = 정부와 채권단이 제시한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이 20일 데드라인에 도달했지만 끝내 결론을 내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렸다.

용선료 인하 협상에서 의미 있는 결론이 도출되지 못하면 현대상선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돌입이 불가피하다.

다만 금융위원회가 20일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혀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진입이 적어도 다음 주 중으로까지 연기될 전망이다.

앞서 현대상선과 채권단은 18일 용선료 인하 협상의 열쇠를 쥔 해외 선주들과 서울에서 마라톤 회의를 열고 마지막 담판을 지었으나 최종 결론을 내는 데는 실패했다.

선주 측에서는 그리스 선박운영사 다나오스와 나비오스, 캐피털십매니지먼트 등 컨테이너선 보유 선주사 3곳의 관련 업무 최고 책임자급이 참석했고 싱가포르 선박운영사 EPS는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했다.

그러나 그리스계 영국 선주사 조디악이 회의에 불참해 다른 선주들의 결단까지 머뭇거리게 하는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현대상선은 이들 선주사에 향후 남은 계약 기간의 용선료를 평균 28.4% 깎는 대신 인하분의 절반가량을 현대상선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정상화 이후 발생하는 이익을 배분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 한진해운 사채 만기일 연장…한고비 넘겨 = 한진해운은 19일 무보증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보유한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 이달 23일 만기가 도래하는 358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연장에 성공했다.

한진해운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이번 사채권자 집회 결의에 대한 법원 인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채의 조기 상환일은 이달 23일에서 9월 23일로 변경되고 사채권자들은 선택에 따라 한진해운의 자기주식으로 사채 원리금을 상환받을 기회를 얻는다.

채무재조정은 용선료 인하와 함께 한진해운이 자율협약 진행을 위해 반드시 충족해야 하는 3가지 조건 중 하나다.

나머지 조건인 해운동맹 가입은 한진해운이 지난 13일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동맹에 이름을 올리면서 한숨 돌린 상황이다.

일단 한고비를 넘겼지만 자율협약의 조건 중 핵심인 용선료 협상이 이제 시작하는 수준인 데다 더 큰 규모의 채무 재조정도 남아있어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진해운은 다음 달 27일 공모채 1천900억원이 만기 도래하고, 9월 30일에는 310억원이 추가로 만기가 돌아온다.

다만 첫 채무재조정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다음번 재조정에도 일단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검찰수사 직면 =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차명주식 보유와 미공개 정보이용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재계의 관심을 끌었다.

재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김 회장이 1990년대부터 수년 전까지 20여년간 동부, 동부건설, 동부증권, 동부화재 등 계열사 주식 수십만주를 차명으로 보유한 사실을 밝혀냈다.

금융당국은 또 차명 주식 흐름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김 회장이 2014년 12월 31일 동부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에 앞서 약 두 달전 동부건설 차명 주식을 모두 매각한 사실을 확인했다.

처분한 주식은 62만주(1.42%)로 시세로는 7억3천만원 가량이다.

금융당국은 김 회장이 미공개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각으로 약 3억원의 손실을 회피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김 회장의 자본시장 불공정 거래 혐의를 심의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의결했다.

동부그룹은 "김 회장이 2014년 말 동부건설 법정관리 신청이 결정되기 직전까지 회사를 살리려고 필사적으로 매달렸다"며 "그런 김 회장이 고작 수억원의 손실을 피하려고 미공개정보를 이용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고 실제 주식 처분대금도 구조조정자금으로 모두 쓰였다"고 주장했다.

◇ 허창수 GS회장 "모든 혁신은 현장에서 시작" =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지난 18일 논현로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서 "미래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할지 진지하게 고민해 혁신의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계열사들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와 성과 공유 등을 통해 GS그룹 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나가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행사다.

허 회장은 "지금 당장의 성과가 만족스럽다고 해서 기존 방식만을 고수한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고 말 것"이라며 "한 때 성공을 일구어내고 세계적으로 성장한 기업도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는 흔히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의 성공을 넘어 한 단계 더 나아가고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해야만 지속성장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우리의 고객과 시장이 어떤 모습일지 부단히 탐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허 회장은 현장으로부터 모든 변화와 혁신이 시작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잠재된 역량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현장 조직이 다양한 생각을 제시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분위기가 바탕이 돼야 한다"며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혁신의 성공경험을 조직 전체에 공유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만들어야만 변화와 혁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 현대모비스 사장에 임영득 현대차 부사장 = 현대자동차그룹은 18일 현대차 해외공장지원실 임영득 부사장을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임영득 신임 사장은 입사 이래 중국, 슬로바키아, 체코, 미국 등 국내외 생산기지를 두루 거친 '생산통'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최근에는 해외공장지원실을 이끌면서 현대기아차 글로벌 생산기지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활동을 펼쳐왔다.

현대차그룹은 임영득 사장이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의 전 세계 공장과 핵심 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 간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