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김정훈 기자 ] 환경부가 경유값 인상 방안을 놓고 정부 관계부처와 논의를 진행중이다. 하지만 업계 및 소비자들은 내수 시장 혼란만 야기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안의 일환으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 차량의 원료 가격 및 세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은 만큼 강력한 대책이 들어가야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정부가 애초 디젤 차량 장려 정책을 펼쳐 소비자들의 디젤차 구매가 늘어났는데 이제와서 시장을 억제하겠다는 논리는 이치에 맞지 않아서다.

그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 승용차 수요가 증가한 이유는 휘발유보다 저렴한 경유 가격과 상대적으로 기름값이 적게 드는 고연비에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다. 현재 경유가는 휘발유가의 80% 수준이며 경유 세금도 휘발유보다 훨씬 싸다. 정부의 정책적 지속성을 보고 경제성을 감안해 디젤 차를 구매한 소비자 입장에선 경유값 인상안 소식에 반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50대 남성 운전자는 "지금와서 정부가 경유값을 올린다는 것은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경유값 인상이 아니라 휘발유값 인하가 맞지 않냐"고 주장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야 할 사안이지만 현재로선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업계에선 작년 말 폭스바겐 사태 이후로 디젤 차량의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가솔린 승용차 판매량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유가로 가솔린 승용차에 대한 유류비 부담이 줄어든 것도 한몫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승용차 판매 153만여대 중 디젤은 68만4383대로 가솔린 68만1462대 보다 많았다. 반면 올 1~4월까지 디젤 승용 판매량은 22만2952대(42.7%)로 가솔린 승용 24만2840대(46.6%)보다 2만대 가량 적게 팔렸다.

박병일 자동차 정비 명장은 "디젤 차량에 장착된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장치는 운행 횟수가 늘어날수록 기능이 저하돼 노후 차량일수록 오염물질이 더 많이 배출될 수 밖에 없다"면서 "정부와 자동차 제조사가 애초 '클린 디젤'이라고 디젤 판매를 유도한 과장 광고부터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