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마무리짓기 위해 이르면 17~18일 다나오스, 조디악, 나비오스 등 컨테이너 선주 5곳을 한국으로 초청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16일까지 해외 선주 22곳으로부터 용선료 인하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받기로 한 만큼 사실상 마지막 담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의 용선료 인하 목표는 3년6개월 동안 7200억원가량을 절감하는 것이다. 현대상선의 생사가 걸린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는 이르면 오는 20일,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나올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 17~18일 선주 초청…용선료 인하 협상 '최종 담판'
현대상선이 제3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THE Alliance)’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것은 동맹 간 선박 사용료를 연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새로운 동맹이 논의되던 작년 말부터 올해 2월까지 기존 동맹인 ‘G6’ 소속 해운사들에 일부 선복교환 사용료를 미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상선은 올 3월 말 계열사인 현대증권을 KB금융지주에 1조원대에 매각하기로 하면서 유동성을 확보했고 미납한 사용료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선복교환 사용료 미납이 이번 동맹 참여에 부정적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제일 걱정되는 회사가 현대상선”이라며 “용선료 협상이 안 되면 법정관리를 할 수밖에 없다”고 한 발언도 디얼라이언스에서 현대상선이 배제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디얼라이언스 소속 해운사들은 한국 정부가 법정관리에 넣겠다는 회사를 해운동맹에 포함시키는 것 자체가 한국 정부의 뜻을 거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했다”고 말했다. 디얼라이언스를 결성하기로 한 독일과 일본 등 주요 해운사 사장들은 이달 초 이백훈 현대상선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재무구조가 개선되면 언제든지 합류가 가능하다”고 구두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동맹 가입 조건에 재무 건전성을 내걸었기 때문에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참여와 불참이 유동적이라는 점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