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 신흥국 경제에 맞물린 수출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내수 증대에 힘입어 경제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내수 증대가 낮은 실업률 등 고용 안정과 임금 인상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임금 인상과 연금지급액 상향 같은 소득 증대 조치가 최근 들어서도 잇따르면서 이들 조치에 맞물린 내수 확장과 성장의 선순환 지속 여부가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독일 연방통계청은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 분기 대비 0.7%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4분기의 0.3%의 2배가 넘고 전문가들의 전망치보다 높게 나온 이번 수치는 내수 확대 때문이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내수 확장은 무엇보다 1990년 통일 이래 최저 수준을 보이는 실업률과 근년 들어 인상 폭이 커진 임금 요인에 맞물려 개인소비가 늘었기 때문이다.

물가상승률이 바닥을 기는 상황도 실질소득 증가에 기여하며 소비 여력을 늘렸다.

난민 대응에 정부지출이 늘고, 상대적으로 춥지 않았던 겨울 날씨에 얽혀 건설경기가 버텨준 것 역시 내수 강화에 기여했다.

이런 가운데 독일 최대 노조인 IG메탈(금속노조)은 임금협상을 거쳐 올해 7월 2.8%, 내년 4월 2.0%씩 두 차례 임금을 올리기로 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아울러 4∼6월분 일시불 150유로 지급도 노사 간에 합의됐다.

IG메탈은 지난해에는 3.4% 임금을 올렸다.

IG메탈은 조합원 227만 명을 가진 최대 노조로서 그 결정이 마치 '가이드라인'처럼 작용하는 등 다른 사업장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

앞서 지난달에는 200만 명 넘는 고용인력에 해당하는 공공부문 임금이 3월부터 2.4% 올라가 소급 적용되고, 내년 2월 2.35% 또 인상되는 것으로 합의된 바 있다.

같은 달 독일 정부는 연금생활자 2천만 인구의 관심사인 연금지급액 인상률을 구서독 지역은 4.25%, 구동독 지역은 5.95%로 각각 결정했다.

이는 23년래 최고 오름폭으로 오는 7월부터 적용된다.

정부는 낮은 실업률, 안정적 노동시장, 임금상승 추세, 경제성장 지속을 인상률 결정 요인으로 지목했다.

정치권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노령 유권자를 노린 대연정의 선택이라는 풀이도 나왔다.

정부는 작년에는 구서독 2.1%, 구동독 2.5%씩 올렸다.

한편, 인상된 연금이 적용되면 옛 동독의 수령 실질가치 수준이 서독의 92.6%에서 94.1%로 올라간다고 독일 정부는 밝혔다.

또한 증액에 따른 추가 지출 총액은 올해 64억 유로, 내년에는 127억 유로로 추산된다고 덧붙였다.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