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2016년 북극정책 시행계획'

정부가 자원의 보고이자 새로운 국제 물류항로로 주목받는 북극 개척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미래 북극 진출기반을 마련하고자 관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2016년 북극정책 시행계획'을 12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 보고했다.

한국은 북극권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안 마련 등을 위해 설립된 협의체 북극이사회에 2013년 정식 옵서버로 가입했다.

그동안 북극권 국가 등 북극 관련 주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작년에는 아시아 옵서버 국가 처음으로 북극이사회 워킹그룹(PAME) 신규 사업에 참여하는 등 성과를 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북극 국제규범 수립에 기여하고, 북극 연구 확대와 기술개발에 힘써 국내 북극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북극이사회에 옵서버 활동보고서를 내는 등 옵서버 국가로서 발언권을 강화하고, 북극이사회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와 전문가 회의를 국내에서 연다.

북극 연구 범위도 확대한다.

기존에 베링해부터 척치해까지였던 북극해 환경조사 영역을 동시베리아해까지 확장하고, 러시아 아이슬란드에 북극 동토층 환경변화 관측 거점을 추가 확보한다.

또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보다 쇄빙능력과 탐사기능을 강화한 제2쇄빙연구선 건조를 추진한다.

노르웨이와 북극해 항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북극해 항로 이용 선사에 항만시설 이용료 감면 혜택을 주는 등 북극해 항로 시대를 준비한다.

내년에 발효하는 국제해사기구 '극지해역 운항선박 안전 기준'에 대비해 국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2018년까지 북극항로 항해안전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우리나라는 지난 3년간 북극권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옵서버 국가로 평가받았다"며 "북극권 사회 협력 파트너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북극에 대한 기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ri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