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우리·하나은행장과 간담회…구조조정 현안 논의
"기업 재무평가 신속·엄정하게 마쳐달라" 당부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시중은행장들을 만나 부실자산을 빨리 털어내고 경기 악화 가능성에 대비해 체력을 비축해달라고 당부했다.

대기업 계열을 상대로 한 주채무계열 재무평가도 신속하고 엄정하게 마무리 해달라고 주문했다.

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일부 시중은행장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최근 구조조정 현안과 관련해 이같이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이경섭 NH농협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진 원장은 은행장들에게 "부실자산과 관련한 손실 인식을 명확히 하고 충당금을 충분히 쌓아 달라"고 당부했다.

기업 구조조정이 이슈화한 가운데 부실자산을 미리미리 털어내고 충격에 대비해야 하지만 주주들의 배당 압력이나 당기순익 유지 필요성 때문에 부실자산 처리를 지연하고 있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진 원장은 이어 "앞으로 경기가 악화할 가능성에 대비해 최대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체력 비축을 해달라"고 강조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조선업 등 주요 구조조정 현안으로 떠오른 업종과 관련해서는 자구계획이 신속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주채권은행이 책임감을 갖고 챙겨봐 달라고 말했다.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주채무계열 평가와 기업 신용위험평가도 신속하고 엄정히 해달라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특히 "조선, 해운, 철강, 석유화학, 건설 등 5대 경기민감업종에 속하는 기업의 위험 요인을 잘 살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채권은행들은 주채무계열 평가 작업을 이르면 다음 주 초까지 마무리하고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자산 규모 500억 원 이상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기업 신용위험평가도 이의제기 처리 기간이 한 달 이상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7월 중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