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굵은 면발·쫄깃한 생면·다시마 국물…캠핑 마니아 사로잡은 '짜왕·맛짬뽕'
날씨가 풀리고 본격적인 캠핑시즌이 시작되는 5월이다. 캠핑족에게 라면은 인기 메뉴다.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 않은 데다 누구나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캠핑 마니아 사이에선 농심 ‘짜왕’과 ‘맛짬뽕’이 새로운 강자로 등장했다. 야외에서 쉽게 중국 요리를 먹는 것 같은 기분을 낼 수 있어서다. 작년 두 제품이 불러일으킨 중화풍 라면의 인기가 캠핑장 풍경도 바꿔놓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짜왕과 맛짬뽕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굵은 면발에 있다. 농심 고유의 제면 기술로 개발한 3㎜ 두께의 굵고 탱탱한 면발은 열의 전달을 높이고 수분 침투는 지연시켜 빠른 시간 안에 조리가 가능하다. 또 면 퍼짐 정도가 낮아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농심은 중국요리 특유의 생면(生麵) 식감을 최대한 구현하면서도 맛을 개선하기 위해 다시마 성분을 사용했다. 농심 관계자는 “다시마가 가진 지미성분(旨味成分)이 라면의 감칠맛을 한층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농심, 굵은 면발·쫄깃한 생면·다시마 국물…캠핑 마니아 사로잡은 '짜왕·맛짬뽕'
맛짬뽕은 3㎜ 굴곡면을 개발·적용해 짬뽕 면과 국물의 조화를 풍성하게 느낄 수 있게 했다. 굴곡 형태의 면 단면 사이로 얼큰하고 진한 짬뽕 국물이 잘 베어들어 짬뽕의 맛을 극해화했다는 것이다. 면발만 들어도 국물이 입안까지 따라와 면발과 국물이 동시에 어우러진다.

스프의 맛도 인기 비결 중 하나다. 농심은 깊고 진한 짜장, 짬뽕 스프 맛을 내기 위해 200도 이상 고온에서 단시간에 재료를 볶는 고온쿠킹 기술을 활용했다. 이어 진액을 건조하는 과정에서는 저온에서 건조시키는 지오드레이션(Z-CVD) 기술을 사용해 열로 인한 맛과 향의 손실을 막았다. 또 짜장 풍미를 구현하기 위해 채소풍미유를, 짬뽕 특유의 불맛을 내기 위해 채소볶음풍미유를 넣어 실제 중국 요리점에서 채소를 볶았을 때 나는 특유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농심 관계자는 “배달 짜장면, 짬뽕보다 맛있는 중국요리를 간편하게 해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짜왕과 맛짬뽕이 캠핑마니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취향에 맞게 재료를 더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짜왕과 맛짬뽕이 좋은 반응을 얻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