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와 관련해 비관론을 펼치는 경제학자와 애널리스트에게 중국 당국이 재갈을 물리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국영 증권사인 국태군안증권(Guotai Junan Securities)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린케이이는 최근 회사 규율부(compliance department)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평소 기업의 채무 증가, 위안화 환율 약세 전망 등 정부의 신경을 거스르는 보고서를 작성해 온 그녀에게 규율부는 "중국 경제, 특히 환율과 관련해 과도하게 비관적인 전망을 하지 말라"고 구두로 지시했다.

이는 그녀가 받은 두 번째 경고였다.

첫 번째 경고는 증권감독 당국으로부터 받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린케이이처럼 규제 당국 등으로부터 경고받은 경우가 여럿 있다고 전했다.

주로 정부의 긍정적인 경제 전망과 어긋나게 비관적인 보고서를 내는 경제학자나 애널리스트, 기업담당 기자 등이 대상이다.

한 싱크탱크도 홍보담당 공무원들로부터 정부가 계획한 프로그램에 대해 의문을 던지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

하지만 이런 경고는 구두로 이뤄지기 때문에 증거를 확보하기는 어려우며, 정부 당국자들은 사실 확인 요구를 거부했다고 이 신문을 밝혔다.

그동안 중국은 정치불안이나 사회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보고서는 강하게 통제했지만, 경제 또는 기업 관련 보고서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했다.

하지만 작년에 중국 주식시장이 휘청이고 외환 정책도 시장에 먹히지 않자 경제 및 금융, 기업 보고서도 통제하기 시작했다.

민간 전문가들의 보고서를 통제하는 것은 중국의 경제 현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특히 중국 정부의 통계와 성명을 투자자들이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민간 전문가들마저 정부의 입맛에 맞는 보고서만 내면 투자자들이 중국의 경기와 관련해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없어지고, 중국에 대한 투자 위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이 시진핑 국가주석 취임 이후 사회를 광범위하게 통제했다는 점을 거론한 뒤 "이제는 경제 전망을 밝게 하려고 민간 전문가들도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