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VR 개발자대회 개최·'오픈소스' 기술개발로 생태계 구축

정부가 가상현실(VR) 분야 유망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임대료를 지원하고 인력양성과 기술개발(R&D)을 돕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기획재정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최상목 기재부 1차관이 참여한 가운데 VR 관련 기업체와 간담회를 갖고 융복합 신산업 지원방안을 내놨다.

먼저 정부는 올 하반기까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상암 DMC(디지털미디어시티)에 중소 VR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성장지원센터'를 마련하고 임대료를 면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상암 디지털파빌리온에 VR 관련 기업들의 인력양성과 R&D를 지원할 수 있는 개발 스튜디오와 VR랩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공동제작센터를 정비해 실감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촬영장비와 관련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다.

오는 10월에는 처음으로 'VR 개발자 대회'를 개최해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C-P-N-D) 기업간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또 2019년을 목표로 추진중인 VR 콘텐츠 저작 기술개발의 경우 프로그램 설계지도인 소스코드를 무료로 공개·배포하는 이른바 '오픈 소스' 형태로 만들어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가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게임물 등급을 사업자가 스스로 분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자체 등급분류제'가 현재 모바일 게임에만 적용되는 것을 모든 게임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게임산업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 청소년이용불가 및 아케이드 게임은 자체 등급분류제 적용이 제외되며, 아동·청소년 보호를 위해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에 대한 사후관리 수단도 마련한다.

최상목 차관은 "전세계적으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이 융복합돼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며 "성장동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융복합 신사업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차관은 "신성장 분야에 80조원 정책금융을 지원할 예정이며, 문화콘텐츠 진흥세제를 신설해 영화·방송 콘텐츠 제작비의 최대 10%를 세액공제할 계획"이라면서 "규제프리존과 신산업투자위원회 등을 통해 각종 규제를 철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