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1학년 때 희망 직업을 선택하고 2~3학년 때 취업전담 교수의 개인 맞춤형 지원을 받고 4학년 때 면접준비 등 실전 취업 교육을 받는 방식으로 대학 교육이 바뀐다. 백화점식 학과 체제의 대학 교육을 취업지도 중심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교육부가 이달 말 발표할 프라임사업 대상에 뽑히는 대학 19곳은 ‘진로교육·취업지원 시범대학’으로 선정돼 집중 지원받는다. 프라임사업은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지원 프로그램’으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학과와 정원을 구조조정하면 학교당 평균 50억원 이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가 27일 발표한 청년·여성 일자리 대책 중 대학 교육과 관련해 눈에 띄는 부분은 대학 저학년 때부터 취업 지도를 강화하는 내용이다. 대학 진학률이 2008년 83.8%를 정점으로 2014년 70.9%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묻지마 대학 진학’이 만연한 가운데 상당수 대학생들이 전공과 무관하게 어학 등 일반적인 ‘스펙쌓기’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지난해 5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취업준비생의 67.2%와 신입사원 77.2%가 대학 4학년 이후에야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영돈 고용노동부 청년여성정책관은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는 인력을 공급하는 대학 쪽에 문제가 있고 인문계열은 심각한 수준”이라며 “대학 저학년 때부터 취업·진로지도를 해 미리 진로나 직업을 선택하게 하면 미스매치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취업지원 시범대학에서는 학년별로 특성에 맞는 진로교과를 ‘교양필수’나 ‘전공과목’으로 지정한다. 단과대 또는 학과 단위로 취업지원 전담교수를 배치한다. 1학년 때 ‘직업세계 탐색’ 같은 교과목을 의무 수강한 뒤 2학년 때 전공교수 상담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면 3~4학년 때 해당 진로와 관련이 있는 교과를 집중 수강하고 취업지도 교수와 컨설턴트로부터 진로설계 지도를 받는다.

진로지도 전담교수는 기존 교수들에게 인센티브를 줘 겸직하게 하거나 기업 현장 전문가를 채용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취업 지도 성과를 교수 업무성적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