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신동빈 회장 직할 조직까지 만들어 사회공헌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롯데 정책본부는 27일 사회공헌 활동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사회공헌위원회'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롯데에 따르면 위원장은 신동빈 회장이 직접 맡고, 그룹 사장급 인사 3명의 내부위원과 학계·법조계 전문가 3명 등 모두 7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8월 신 회장이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사과하는 과정에서 "사회공헌과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번 사회공헌위 설립과 조직 구성에는 관련 사업을 직접 챙기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롯데의 설명이다.

위원회는 사회공헌정책, 지역사회공헌, CSV(공유가치창출·Creating Social Value) 등 세 가지 분과로 나눠 활동하는데, 각 분과에는 내·외부위원이 1명씩 참여한다.

사회공헌정책분과는 구체적이고 시의성 있는 사회공헌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까지 연결하는 일을 담당하는데, 소진세 롯데그룹 대외협력단장과 문형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분과 위원을 맡는다.

지역 상생·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지역사회공헌분과는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와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이 이끌고, CSV 분과는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와 김태영 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롯데와 사회에 모두 도움이 되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발굴한다.

사회공헌위원회는 다음 달 중 발족식과 함께 공식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첫 회의에서는 그룹의 사회공헌 방향과 올해 주요 사회공헌 활동 계획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지고, 이후 세부 프로그램 수립, 사회공헌 평가지표 개발, 우수사례 발굴, 지역사회·해외 진출국가에 대한 사회공헌 방안 등을 모색한다.

위원회의 실행력을 갖추는 차원에서 산하에 실무 조직인 사회공헌 사무국이 설치된다.

롯데는 지난해 8월 이후 지배구조개선 태스크포스, 기업문화개선위원회 등을 조직해 개혁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지난해에만 장학·복지재단 활동과 여성·장애인 등 소외계층 지원, 사회적 인프라 구축 등에 약 1천300억 원을 집행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shk99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