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옥계지구 터 매입 삭제…"사업 불확실"
내년 2월까지 승인 못 받으면 지정 해제

강원도가 직접 개발하려는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강릉 옥계지구가 지정 해제 위기에 몰렸다.

산업용지 조성을 위한 부지매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무산된 탓이다.

올해 초 지정 해제된 강릉 구정지구에 이어 옥계지구까지 개발이 난항을 겪으며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개발이 '반쪽사업'으로 전락할 처지다.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최근 제254회 임시회에서 '제4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중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옥계지구 조성 부지 취득(매입) 항목을 삭제하고 가결했다.

지난해 11월 도의회 정례회에서 부결된 데 이어 두 번째다.

당시 도의회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지정 후 3년 동안 기업유치 등 구체적인 결과물이 없는 상황에서 도가 직접 나서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다며 부결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심사에서 주문한 사항에 대한 가시적 여건변화가 없고 사업추진의 불확실성이 많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지난해 상황에서 크게 진전된 것이 없는데 산업단지부터 만들자는 건 위험한 발상이라는 것이다.

도는 사업계획서를 받은 비철금속 관련 기업과 중국 기업 등의 투자유치 가능성을 바탕으로 강릉 옥계지구 내 현내리 278필지 매입 및 기반 시설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도의회를 설득하지 못했다.

지난 2월 1년간의 유예를 받아 내년 2월까지 실시계획 신청을 하지 못하면 지정 해제가 불가피하다.

도는 이번 임시회에서 변경안을 처리하고 5월 1차 추경에서 사업예산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이번 도의회 결정으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해 시간에 쫓기게 됐다.

도 관계자는 26일 "도의회의 지적 사항을 자세히 검토하는 한편 현재 중국 투자자들과 투자유치 관련 협의를 진행하는 만큼 옥계지구 투자기업을 찾는 데 주력하는 등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애초 글로벌 정주·교육·문화도시로 조성하려던 강릉 구정지구는 경기 악화 등으로 개발사업자를 찾지 못해 지난 2월 지정 해제됐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li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