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스페이스 코디네이터(SC)가 고객의 주거공간에 어울리는 다양한 가구와 인테리어 콘셉트를 설명하고 있다. 한샘 제공
한샘 스페이스 코디네이터(SC)가 고객의 주거공간에 어울리는 다양한 가구와 인테리어 콘셉트를 설명하고 있다. 한샘 제공
한샘 퍼시스 등 국내 가구회사들이 주방 사무실 등 주거 공간별 전문 컨설턴트를 잇따라 채용하고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글로벌 가구공룡’ 이케아의 국내 진출에 맞서 대형 매장 확대 전략에 나선 업계가 시공 서비스 강화에 이어 또 다른 활로를 찾고 있다는 분석이다. 단순 가구 판매에 그치지 않고 인테리어와 제품 패키지를 통해 공간 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다.

○한샘, 신규 채용 세 배로 늘린다

국내 1위 종합가구업체 한샘은 올해 120명의 ‘스페이스 코디네이터(SC)’를 채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신규 채용 규모(36명)의 세 배가 넘는 수준이다. 한샘플래그샵 등 판매점에서 방문객을 응대하는 SC는 단순 영업사원이 아니다. 소비자에게 가구 단품이 아니라 거실 부엌 등 공간별 인테리어 콘셉트를 먼저 제시하고 적합한 가구와 패키지 상품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이케아 상륙 이후 한샘은 SC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2014년 169명이던 SC는 지난해 205명으로 20% 늘었다. 올해 120명을 충원하면 60%가량 급증하게 된다.
"이케아엔 없는 서비스"…'공간 컨설팅' 나선 한샘·퍼시스
○퍼시스, 인력 투자 확대

컨설턴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도 늘고 있다. 사무가구업체 퍼시스는 사무 공간 전용 컨설턴트를 현재 48명에서 올해 100명으로 두 배가량으로 늘릴 계획이다. 고객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 상담하는 오피스컨설턴트(OC)는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을 합쳐 총 1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현업에 투입된다. 그 기간 회사로부터 기본 급여와 4대보험, 교육비 등을 지원받는다.

퍼시스는 올해 바닥재와 벽면 구성 등의 전문가 강의를 신설하는 등 교육과정을 강화했다. 2012년 이후 매년 10명 내외로 선발하던 인원도 올해 다섯 배로 늘린 만큼 OC를 통한 영업망 확충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OC는 퍼시스연구소가 개발한 공간별 가구 배치 솔루션 등 이론을 토대로 현장 실습을 거쳐 업계 유일의 전문가 집단이 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외근직이 많은 사무실의 임차료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공간 구성,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조명과 책상 배치 등은 OC 컨설팅만의 강점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인테리어업계로 퍼지고 있다. KCC의 패키지인테리어 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는 상담, 시공, 사후관리까지 컨설팅해주는 ‘홈씨씨인테리어 플래너’ 서비스를 내놨다. 플래너는 경력 10년 이상의 건축 인테리어 전문가로 고객에게 1 대 1로 컨설팅해준다. 지난해 20명에서 올초 35명으로 대폭 늘렸다. ‘다소니디자인’ ‘홈리에종’ 등 가구 컨설팅 전문업체의 등장도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다.

○이케아와 차별화

국내 가구업계의 변신은 이케아의 국내 진출에 따른 두 번째 ‘메기효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시공 등 전통적인 서비스를 강화하고 이케아가 내세운 대형매장, 생활용품 등에 맞대응하는 전략이 첫 번째라면, 이젠 새로운 수요를 발견해 공격적인 경영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쏟아져나오다 보니 소비자는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대안을 제시해주는 서비스를 바란다는 설명이다.

‘셀프인테리어’ ‘집방(집수리 방송)’ 등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도 요인이다.

이지수 기자 oneth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