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중국은 제2의 내수시장"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중국 진출을 돕기 위해 중국 현지화 지원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이재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사진)은 25일 서울 성수동 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개척하기 위해선 현지화가 중요하다”며 “메이드 포 차이나(중국 맞춤형 전략)와 메이드 위드 차이나(중국 기업과 협력)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은 국내 270여개 의료기기 제조·수출기업으로 이뤄진 단체다. 2012년 제15대 조합 이사장에 오른 이 이사장은 최근 열린 정기총회에서 연임이 결정됐다. 2020년까지 이사장을 맡는다.

이 이사장은 임기 동안 ‘중국 현지화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중국에 단독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중소 의료기기 업체를 위해 입지 정보, 노무, 금융, 조세제도 등 투자 환경을 조사·평가하는 센터를 신설하기로 한 것. 그는 “중국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었지만 국내 의료기기 회사의 수출이 수월해진 것은 아니다”며 “센터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기업이 공동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강화된 유럽인증(CE)에 대응하기 위해 ‘CE 인증 프로세스 코칭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CE는 유럽 및 개발도상국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인증이다. 국내 수출액의 48%는 CE 인증 관련 제품이다. 이 이사장은 “유럽연합(EU)에서 기준을 강화하면서 중소 의료기기 수출기업의 어려움이 크다”며 “기업별로 CE 인증에 대응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조합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