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당국이 월가의 ‘보너스 잔치’를 막는 강력한 규제방안을 마련했다. 대형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재임기간 중 실적을 높이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하지 못하도록 인센티브를 최소 4년 이후 받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6개 금융당국이 월가의 대형 은행과 금융회사의 임원에 대한 보너스 지급을 앞으로 4년 동안 억제하는 내용의 방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보도했다.

SEC는 자산 규모 2500억달러 이상인 금융회사는 CEO를 포함, 고위 임원들의 실적과 관련된 보너스를 최소 4년 이후에 지급하도록 했다. 실적과 무관한 상여금 성격의 보너스만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동안 회사별로 3년간 보너스 지급을 금지하도록 한 규정을 둔 곳은 있지만, 금융당국이 최소 4년간 보너스 지급을 유예하도록 규정을 만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영진들이 단기 실적을 노린 인수합병(M&A) 등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뒤 거액의 인센티브를 챙기는 관행을 막기 위해서다.

새로운 규제가 적용되는 업종은 은행과 투자자문기업, 신용협동조합, 금융중개회사, 모기지회사 등이다. 월가는 실적과 무관한 보너스만 허용할 경우 금융사 경영진의 보수는 기존의 절반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당국은 또 경영진의 과실로 회사에 손실이 발생한 경우 최소 7년 동안 보너스를 보다 회수할 수 있는 규정도 새로 마련했다. 이번 규제는 금융회사를 자산 규모 기준으로 3등급으로 나눈 후 차등 적용된다.

뉴욕=이심기 특파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