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길 부회장 "파트너링·M&A로 선제 사업구조 혁신"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부회장 정철길)이 올 연내 고부가화학·배터리 등 주요 사업 분야에서 확실한 성과를 내기 위해 과감한 글로벌 파트너링(Global Partnering)과 인수합병(M&A)에 나선다.

중국내 배터리 제조 합작공장 설립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정철길 부회장은 20일 서울 종로구 SK이노베이션 본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뉴 노멀(New Normal) 시대의 장기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사업구조 혁신 전략을 밝혔다.

정 부회장은 "짧은 호황, 긴 불황의 뉴 노멀 하에선 불황 때 덜 잃고, 호황 때 더 많이 버는 일류 기업만 살아남는다"고 전제했다.

글로벌 석유산업 현황이 미국 셰일업체는 줄도산하는 반면 하류부문 정제·유통업체는 호실적을 내고 전기차 시장 확대로 탈(脫) 석유화 트렌드가 확산하는 혼돈 양상으로 전개되는 데 따른 진단이다.

화학업계는 미국 1, 2위 다우케미칼-듀폰 합병과 중국화공의 스위스 신젠타 인수 등 글로벌 합종연횡이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다.

정 부회장은 미래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에 대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생존을 확보하고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Portfolio Transformation)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트폴리오 변화(하드파워)와 조직문화 혁신(소프트파워)을 근간으로 호황기에 차별적으로 수익을 내고 불황기에 수익을 지키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정 부회장은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의 추진 방향을 ▲ 고부가제품(Non-Commodity) ▲ 비전통자원(Unconventional) ▲ 글로벌 파트너링과 M&A ▲ 중국·미국 중심의 사업개발 강화 등 4가지로 제시했다.

석유사업에선 차별적·구조적 경쟁력 강화로 동북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정유사 입지를 굳히고 화학사업은 중국·고부가제품 중심 투자로 기존 범용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정 부회장은 밝혔다.

올 초 본사 기능을 사실상 상하이로 이전한 SK종합화학은 기술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 인수를 추진 중이다.

윤활유 사업은 합작·M&A를 통해 완제품 강화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조정한다.

석유개발사업은 셰일가스 등 비전통자원 자산을 신규 인수하는 등 독립적 개발 전문회사로 진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정 부회장은 "석유개발 사업은 저유가로 세계적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기회와 위협이 공존한다.

매의 눈으로 기회를 포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중국 내 합작법인인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 등을 활용해 중국 중심 성장을 지속 추진한다.

정 부회장은 "중국에 배터리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올해 중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며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2차전지 분리막(LiBS) 사업은 공장 증설을 검토 중이며 글로벌 2위인 시장 점유율을 1위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을 2018년까지 기업가치 30조원 이상의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을 거듭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37년 만의 적자를 기록한 2014년의 부진을 털고 지난해 최대 영업이익(1조9천796억원)을 기록했다.

현재 기업가치(시가총액)는 14조9천794억원이다.

정 부회장은 "글로벌 일류 기업은 사업·재무·수익·지배구조 뿐만 아니라 사람·역량·기술·조직·문화·프로세스에서도 일류여야 한다.

전방위적 구조 혁신을 위해 CEO부터 뛰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