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처 수습 사무관의 90%가량이 ‘경제관료의 위상이 떨어졌다’고 답했다. 또 절반 이상은 장래 희망으로 장·차관을 꼽지 않았다.
수습사무관 절반 이상 "장·차관이 꿈 아니다"
한국경제신문이 18일 4개 경제부처 수습 사무관 56명(기획재정부 27명, 산업통상자원부 17명, 공정거래위원회 7명, 금융위원회 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2.9%가 공무원이 된 이유로 ‘국가 정책을 직접 만들 수 있어서’를 꼽았다. 기업 등 민간부문으로 진출한 대학 동기들과 비교해 가장 만족스러운 점을 묻는 항목에도 87.5%가 ‘국가 정책을 직접 만든다는 보람’이라고 답했다. ‘유학 등 다양한 교육기회’(7.1%), ‘직업의 안정성’(5.4%) 등을 선택한 사람은 소수에 그쳤다. 지난 1일 배치된 수습 사무관은 오는 9월까지 각 부처에서 교육을 받은 뒤 정식 임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 경제관료의 위상이 어떻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80.4%가 ‘다소 낮아졌다’, 7.1%가 ‘매우 낮아졌다’는 대답을 내놨다. ‘그대로’란 답변은 8.9%였고, ‘다소 높아졌다’는 3.6%에 불과했다. 위상이 낮아진 이유로는 69.4%가 ‘정부보다 시장의 영향력이 확대된 데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했다. ‘정치논리에 휘둘리기 때문’과 ‘국민의 불신’이란 답은 각각 10.2%, 8.2%였다.

민간으로 진출한 대학 동기와 비교해 불만족스러운 점으로는 53.6%가 ‘낮은 보수’를 들었다. ‘세종시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25.0% 나왔다. 공무원 사회에서 개선돼야 할 점으로는 67.9%가 ‘과도한 업무부담’을 꼽았다. 12.5%는 ‘잦은 서울 출장’을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제관료로서 갖고 있는 꿈을 묻는 질문에는 44.6%가 ‘장·차관이 되고 싶다’고 답했다.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다’는 답변이 28.6%로 뒤를 이었고 ‘연구원이나 교수가 되겠다’는 답을 택한 사람도 10.7%에 달했다. 한 전직 고위 관료는 “예전에 비해 장·차관을 목표로 삼는 사무관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며 “장관은 물론 차관까지도 정치권에서 임명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데다 경제관료의 위상이 옛날 같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